교조적 맑스,레닌주의를 전가의 보도처럼 휘두르며,
경직된 세계관으로 무장한 당시의 소비에트가
제3세계 국가들에게 뭔가 한 수 가르쳐주겠다는 식으로
덤볐다가, 좌충우돌하는 과정을 보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그러나 그 과정에서조차, 시행 착오를 겪으면서도
사회주의 종주국으로서의 이니셔티브를 확고하게 하기
위한 나름의 방법론을 계속 수정해나갈려는 태도는
눈여겨 볼만 합니다.
특히, 위에 언급한 나라들이, 민족문제와 종교가 중첩된
구조 속에서 , 자국 내 좌파 활동을 키우기도 하고
심지어 적당히 때려잡기도(?) 하는 줄타기를 구사해 온 것,
그 줄타기에 대해, 소련측이 기존의 교조적인 자세마저
수정해가면서 , 과거보다는 다소 유연한 접근 방식을 통해
해당 국가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려는 시도를 해온 점들이
중요한 팩트인 것 같습니다.
교조적 사회주의 전술, 제 3세계 내부의 전통적 사상과 문
화, 이 두개의 층위가 서로 삼투압하면서 영향을 주고 받는 과정 속에.. 세계 어느나라 좌익 집단보다 더욱 악랄하면서도 교조적인 NLPDR 좀비들과 싸우는 우리 국민들이 캐치해내야 되는 교훈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재이있게 읽었습니다. 그동안의 지식들이 채 미치지 못했던 제 3 세계 현대사가 희미하게 나마 시야에 들어오기 시작하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인도네시아, 칠레, 탄자니아, 앙골라, 이란..
교조적 맑스,레닌주의를 전가의 보도처럼 휘두르며,
경직된 세계관으로 무장한 당시의 소비에트가
제3세계 국가들에게 뭔가 한 수 가르쳐주겠다는 식으로
덤볐다가, 좌충우돌하는 과정을 보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그러나 그 과정에서조차, 시행 착오를 겪으면서도
사회주의 종주국으로서의 이니셔티브를 확고하게 하기
위한 나름의 방법론을 계속 수정해나갈려는 태도는
눈여겨 볼만 합니다.
특히, 위에 언급한 나라들이, 민족문제와 종교가 중첩된
구조 속에서 , 자국 내 좌파 활동을 키우기도 하고
심지어 적당히 때려잡기도(?) 하는 줄타기를 구사해 온 것,
그 줄타기에 대해, 소련측이 기존의 교조적인 자세마저
수정해가면서 , 과거보다는 다소 유연한 접근 방식을 통해
해당 국가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려는 시도를 해온 점들이
중요한 팩트인 것 같습니다.
교조적 사회주의 전술, 제 3세계 내부의 전통적 사상과 문
화, 이 두개의 층위가 서로 삼투압하면서 영향을 주고 받는 과정 속에.. 세계 어느나라 좌익 집단보다 더욱 악랄하면서도 교조적인 NLPDR 좀비들과 싸우는 우리 국민들이 캐치해내야 되는 교훈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